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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판 동판의 사진제판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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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한운성-
dc.date.accessioned2010-12-22-
dc.date.available2010-12-22-
dc.date.issued1990-
dc.identifier.citation造形 FORM, Vol.13, pp. 1-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71788-
dc.description.abstract일반적으로 鋼版畵는 동판이나 아연판 위에 작가가 직접 드로잉을 한 후 질산(HN0₃)으로 부식시키고 石版畵의 경우는 석회석이나 아연판 혹은 알미늄판 위에 드로잉을 한 후 아라비아 고무를 주성분으로 하는 화학처리를 거쳐 재판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적인 版畵技法은 드로잉에 있어서 各 技法에 맞는 材料를
써야 한다는 제약 때문에 그나름대로 表現에 제한이 있으며 일반 繪畵에서와 같이 材料의 제약없이 다양한 表現을 구사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版畵의 사진 기법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여 줌으로써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서구의 많은 版畵作家들이 사진제판을 이용하여 판을 떠냄으로서 사진과 판화의 결합에 의한 작업의 다양성과 사진의 기록성에 의한 현장감을 획득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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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형연구소-
dc.title석판 동판의 사진제판 기법-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造形 FORM-
dc.citation.endpage9-
dc.citation.pages1-9-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volume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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