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과 지역발전의 연계정책 : 선진국들의 경험과 실효화를 위한 정책적 과제

Abstract

기술혁신과 지역발전의 연계정책은 과학기술선진국들이 중요한 발전전략의 하나로 추진해온 정책이었으며 우리나라에도 1970년대 후반부터 채택한 이후 198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발전전략이다. 이 연계정책은 1990년대에 수행하는 발전전략가운데 가장 중요한 정책의 하나이며 이 정책의 성공적인 수행여부가 우리나라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이 심대할 것으로 보이며 그렇기 때문에 이 정책의 성패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 연구는 과학기술선진국들이 이 연계정책을 수행해온 경험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이 연계정책의 성공적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들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그동안의 기술혁신과 지역발전연계정책의 추진과정을 분석하고 과학기술선진국들의 경험에서 도출한 성패요인에 비추어 평가한 다음 연계정책의 실효화를 위한 정책적 과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