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바와 미주기구: 그 길고도 복잡한 관계에 대한 노트

Cuba y la OEA: Apuntes de una Larga y Complicada Relación

이 글은 그 결정이 하룻밤 사이에 내려진 것이 아니라 쿠바와 라틴아메리카가 오랫동안 접근한 결과물이라고 주장한다. 특히, 쿠바 고립을 야기한 냉전적 환경이 변하면서 양 측의 접근이 더욱 활발해졌다는 것이다.

미주기구가 쿠바에 문호를 개방했지만, 쿠바가 이를 수용할는지는 알 수 없다. 국제사회에 편입돼 중남미 국가 전체와 관계를 유지하고 여러 지역 기구에 참가하는 것, 특히 미주기구의 민주헌장이 회원국에게 요구하는 대의민주제를 수용하는 것 등이 쿠바의 완전 복귀를 어렵게 하는 요소들이다. 따라서 최소한 가까운 미래에 쿠바가 미주기구에 복귀하는 일이 벌어질 것 같지 않다.

국제관계; 역사; 냉전; 미주기구; 라틴아메리카; 쿠바; Relaciones internacionales; Historia; Guerra Fría; Organización de Estados Americanos (OEA); América Latina; Cub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