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후의 볼리비아: 에보 체제는 어디로 가나?

Bolivia después de las Elecciones: ¿A Dónde Va el Evismo?

2009년 12월 6일 선거에서 64%의 득표율을 기록한 에보 모랄레스의 승리는 볼리비아 정치판을 완전히 새롭게 짜고, 1952년 이래로 가장 강력한 헤게모니를 구축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볼리비아 정치과정의 정확한 특징을 둘러싸고 경제공동체적이고 반(反)근대적인 새로운 미래상을 보게 될 것이라고 믿는 사람들과 원주민 정체성을 완전히 부정하는 사람들 사이에 많은 혼란이 있다.

이 글은 정치․사회적 접근을 통해 현재 변화과정의 사회적 토대(그리고 양면성)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특히, 오늘날 과거 50년대보다도 더 원주민적인 모습으로 제시된다고 할지라도, 과거의 근대화, 산업화, 개발주의적 상상력을 거의 완벽하게 회복하고 정부 여당의 통합적 핵심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 민중적 내셔널리즘을 정의할 수 있게 해준다.

선거; 인디헤니스즘; 내셔널리즘; 포스트신자유주의; 에보 모랄레스; 볼리비아; Elecciones; Indigenismo; Nacionalismo; Posneoliberalismo; Evo Morales; Boliv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