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비판 기획 이론과 급진적 기획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신복

Issue Date
1990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28 No.1, pp. 163-178
Abstract
기획이론은 사회과학 부문의 여러 관련 학문분야로부터 사상적인 전통을 계승하면서 다양한 시각과 접근방법을 발전시키고 있다. 기획이론중에서 역사적 유물론과 신맑스주의, 프랑크푸르트 학파, 무정부주의 등의 전통을 이어 받은 학문조류에서는 사회적 동원으로서의 기획을 강조하고 있다. 그 일부를 구성하는 비판이론과 급진주의는 기획의 이론과 실제에 신선한 충격을 가하고 있으며 기술적 도구주의와 지나친 실증주의적 접근에 대해서 비판적 성찰을 불가피하게 한다. 기획이론분야의 비판이론가들은 기획과정에 작용하는 정치·경제적 권력관계에 초점을 두고 기존의 이론체계와 전혀 다른 시각에서 접근하려 한다. 즉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획은 국가의 개입을 정당화시켜주고 있는 제도적 장치의 하나라고 보고 있으며, 기존의 전통적인 기획이론들 역시 현재의 정치·경제·사회 체제들을 유지하고 정당화시키는데 기여한다고 보는 것이다. 급진적 기획을 주창하는 사람들은 역사적 유물론이나 무정부주의에 동의하지는 않지만 엘리트 중심의 일방적인 기획을 반대하면서 집단적이고 급진적인 사회체제의 개혁을 주장한다. 그들은 기획 담당자들이 도구적 합리주의에 안주하는 자세를 탈피하여 사회개혁에 앞장서는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급진적 기회방식은 시사하는 바가 많기는 하지만 이론과 실제, 당위와 현실간에 갈등을 해소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하겠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88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