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북방정책과 관료의 역할

Abstract

한국은 국내외적으로 변화의 소용돌이안에 내재되어 있다. 국내적으로는 민주주의를 향한 정치적 변혁과 경제적 역경의 시대이며, 국제적으로는 동구의 정치적 개혁과 동서화해의 물결을 타고 있다. 이러한 변화기에 있어 한국이 적응하기 위한 외교정책의 일환으로 북방정책, 즉 동구권과의 관계개선책이 출현하게 되었다. 북방정책의 성패는 관료의 역할에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북방정책에 관련된 관료조직인 외무부, 국토통일부, 대통령 비서실, 국가안전기획부 등에 대해 살펴보고 이들 기관이 북방정책을 수행하면서 맡게 될 역할과 개선점에 대해 거론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