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문화행정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홍익

Issue Date
1989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27 No.1, pp. 235-251
Abstract
이 논문은 문화행정에 대한 체계적 연구의 기초를 다지기 위한 개념적인 시도이다. 먼저 문화행정의 개념과 영역이 변모되어 온 과정과 배경을 고찰한다. 문화행정은 전통적으로 순쇄예술적 시각에서 규정되어 왔으나 사회예술적 인식이 대두함에 따라 개념과 영역에 상당한 변화가 일어났다. 예술에 대한 국가개입에 대한 논의는 문화행정의 성격규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정부개입의 필요성이 여러 가지 근거에서 제기되고 있으나 아직 부정론과 회의론이 종식된 것은 아니다. 문화행정의 과제는 전통적으로 전통문화의 보존, 문화예술의 발전, 문화향수의 증진, 지역문화의 육성으로 구별된다. 기능면에서 보면 기획, 부문관리, 예술경영, 평가의 네 분야로 문화행정을 분류할 수 있다. 끝으로 다루는 주제는 행정의 문화화이다. 행정의 문화화는 새로운 문화행정의 이념을 구현하기 위하여 필요한, 행정전반에 걸친 자기혁신의 과정을 말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92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