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주민의 의식과 새마을사업의 평가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정부는 지역사회주민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와 발전노력을 유도하기 위하여 새마을운동을 정책적으로 강력히 추진하기 시작하여 그동안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새마을운동에 대하여 그동안 정부나 학계에서 많은 평가가 있었으며 행정논의도 제11권 제2호에서 새마을운동을 특집으로 다루고 이에 관한 논문 8편을 게재한 일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기서 이 문제를 다루게된 데에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로, 새마을운동이 1971년에 시작되었으므로 이제 10년가까운 세월이 흘렀다. 초기에 있었던 새마을운동에 관한 평가가 다소 조급한 점이 없지 않았으므로 이 시점에 있어서 새마을운동을 다시한번 회고해보는것도 의의가 깊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