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분석의 단위와 수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신택

Issue Date
1980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8 No.2, pp. 199-219
Abstract
방법론 개인주의와 형이상학적 복비주의에 대한 이해는, 사회과학의 특수성에 대한 주장과 분석의 단위 및 수준을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하며 이론구성, 접근방법 및 정책론 등의 이해에도 도움이 된다. 방법론적 개인주의 제 1모형은, 과학에서 사용하는 기술용어의 성격에 관한 것으로, 개인수준의 용어와 집단수준의 용어간(또는 하위수준의 용어와 상위수준의 용어간)의 관계이다. 개인주의에서 주장하는 것은 모든 집단의 속성(또는 그것을 표현하는 용어)은 개인(개체)의 속성과 속성들간의 관계에 의하여 구성(또는 정의)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것을 부정하는 것이 복비주의로서 집단은 그 자체수준의 독특한 속성이 있고, 이런 속성중에는 개인속성으로 정의될 수 없는 것이 있다고 말한다. 개인주의자들로 볼 때, 한 수준에 없는 속성이 다른 수준에서 나타난다는 것이 기이하고 따라서 기술상의 생성으로 다룬다. 절대적 생성론자들은 논리상 또는 원리상 집단속성은 개체(부분)속성을 통하여 알 수 없다는 것이고, 상대적 생성론자들은 어떤 시점의 지식수준으로 보았을 때 개체속성을 통하여 집단속성을 알 수 없을 때에만 생성을 인정하고 지식이 더 발달하면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따라서 개인주의자는 상대적 생성론자이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95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