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조직에 있어서 관리과학모형의 실용화를 위한 접근

Abstract

행정환경이 복잡다파해지고 국민들의 행정에 대한 기대가 상승되어감에 따라 행정관리와 정책결정에 있어서 과학적인 분석방법에 의한 대안의 분석과 평가를 통하여 대안을 선거하고 집행하므로서 행정의 합리성을 높여야 한다는 요망이 점차로 높아져가고 있다. 조직관리에 있어서 관리과학 모형의 도입과 실용화(implementation)는 이와 같은 조직관리의 과학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가운데 하나가 된다는 점에서 선진제국의 기업경제에 있어서는 이미 관리과학의 분석기법이 대량으로 개발 보급되는 과정에 있으며, 정부의 정책결정과 행정관리에 있어서도 군사부문과 민간부문의 사업부서에서 선별적인 적용은 물론 서비스부문에 있어서도 그 실용화가 널리 검토되고 있는 단계에 있다. 우리나라에 있어서도 기업경제부문과 정부의 군사부문에 있어서는 이미 1960년대말부터 관리과학 모형의 실용화에 대한 관심이 본격화되기 시작하였으나 정부관리부문에 있어서는 이보다 약간 늦은 1970년대 중엽부터 그 관심이 점차로 높아져 왔다. 그러나 정부부문의 정책결정과 행정관리 과정에 관리과학모형을 널리 도입하고 그 실용화를 착실히 추진하여 성공적으로 정착화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조직의 내외에서 관리과학모형의 실용화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들을 식별하고, 이들이 실용화를 촉진시키는 적극적인 방향으로 작용하도록 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며, 이와 같은 관리과학 모형의 효과적인 실용화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