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낙후지역사회개발전략 ( 사례분석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해동

Issue Date
1979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7 No.1, pp. 47-67
Abstract
새마을 운동은 그 자체가 일련의 거대한 실험사업은 기본적으로는 「한국의 농촌마을들은 주민들의 포결된 힘에 의하여 보다 더 살기 좋은 마을에서 보다 더 좋은 질의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가설을 입증하는 사업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1) 한국의 농촌마을들은(독립변수) (2) 주민들의 포결된 힘에 의하여(실험변수) (3) 보다 더 살기 좋은 마을과 좋은 질의 생활(종속변수)을 낳게하는 현지실험인 것이다. 여기서 주민들의 포결된 힘이란 마을사람들이 그들의 마을과 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한 협동적 노력(cooperative efforts)을 말하는 것이다. 한국정부는 특히 이러한 협동적 노력을 달성하는 시초의 작업을 「점화」라는 말로 표현하고 있다. 이것은 작은 노력으로 큰 효과를 거둔다는 뜻도 포함되지만, 보다 더 중요한 의의는 정부의 작은 노력으로 시작을 하면 그 다음부터는 주민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그들과 그들의 마을의 발전을 위한 사업을 확대하여 나간다고 가정하는 데에 있다. 이러한 점화방식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9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