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경제장관회의와 정책결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정길

Issue Date
198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26 No.2, pp. 370-380
Abstract
1960년대 이후로 우리나라는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이의 추진을 통하여 괄목할 만한 경제발전을 이루어왔다. 반면 이러한 경제정책을 실제로 결정하는 주체에 관한 연구는 그동안의 연구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경제정책의 결정과정, 특히 행정부 내의 과정이 여하히 이루어지는가, 또한 실질적인 정책결정권의 소재는 어디에 있는가에 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경제장관회의가 경제정채과정상 가지는 지위를 공식적이고 제도적인 구성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최고 정책결정주체인 국무회의 및 차관회의의 심의 결과를 공포하여 그 운영상 형식성을 지적하고자 한다. 결국 행정부내의 최종적인 경제정책 결정은 경제장관회의에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는데, 이는 정책에 있어서 합리성을 높이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렇지만 경제장관 회의와 경제차관회의를 비교하여 볼 때 안건의 무수정통과수, 1회당 안건수, 1회당시간, 안건당 시간면에서 경제차관회의가 보다 실질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경제장관회의나 경제차관회의의 중요한 실질적 결정은 두 회의체에서의 공식회의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비공식적 막후교섭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나 이 두 회의도 경제정책 결정에 있어서 그 나름대로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01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