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과학연구의 현황과 평가

Abstract

이번 쎄미나에서 한국사회과학연구의 현황과 평가라고 하는 제목이 5개 논문중 첫번째로 제시된 것은 앞으로의 발전을 위한 정책을 논의하는데 기초가 되는 현황을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하고 평가를 하는 것이 논리적인 순서가 된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인 것같다. 그러나 제목자체가 너무나 광범하고 일인의 힘으로서 벅찬 것이기 때문에 엄청난 어려움과 편견이 개입되리라고 하는 것은처음부터 예측되는 것이며 이의 시정은 여러 분야에서 참여하신 분들의 토의 비판을 받아 이루어 질 것으로 믿고 쓰기로 하였으며 또 하나의 동기는 한국사회과학연구협의회가 1976년 4월에 발족한 후 몇가지 사업을 계획대로 수행을 하였는데 그중의 하나가 인명록의 간행이었으며 이번 기획에 이의 내용을 논문의 형식으로 분석 평가함으로써 한국사회과학의 발전에 좀 더 적극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하는 의도에서 글을 쓰기로 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제시된 제목의 내용을 어떠한 것으로 파악을 하고 정리 체계화하여 논문을 작성할 것인가 생각하다가 상술된 의도에 비추어 이번에 여기서는 일단 사회과학이라고 하는 것이 단일성을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니며 지난 수백년간 계속 분화되어 와 현재로서는 다원성을 내용적으로 지니고 있으며 따라서 사회과학의 정의 자체가 문제가 되기는 하나 여기서는 「실증적 합리적인 연구방법에 의하여 사회의 객관적 법칙을 도출하고 이에 의하여 인간의 복지를 증진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이라고 규정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