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과 모형

Abstract

사회과학연구에 있어서 제기되는 철학적인 문제들은 바로 과학활동일반에 관해서 제기되는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다. 즉 ① 쓸모있는 개념의 기준은 무엇인가? ② 과학적법칙과 이론의 성격은 무엇인가? ③ 법칙과 이론은 그 증거와 어떻게 연결되고 있는가? ④ 적절한 과학적 설명과 외양만이 그럴듯한 설명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⑤ 미래에 관하여 그저 그럴듯한 예측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정당한 예측을 하기 위하여는 어떤 종류의 지식을 가져야 되는가? 하는 것 등이다. 서로 관련된 이러한 여러가지 문제중에서 본고는 법칙, 이론 및 모형에 관해서만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