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행정학연구에 있어서의 문제선정의 기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신택

Issue Date
1971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9 No.1, pp. 128-133
Abstract
일정한 학문분야의 최근 연구방법에 관하여 의의있고 효과적인 논의를 하려면 그 분야의 연구범위와 방법에 관해서 과거에 어느 정도 기초적인 논의가 있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몇 가지 쟁점만을 중심으로 다루거나, 혹은 발표자의 관점에 따라 어떤 체계를 세워 방법론 전반을 검토한 후에 최근의 것에 언급하는 두가지 방식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는 이러한 두가지 방식이 다 사용될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첫째의 방식을 너무 초점을 좁혀 이번 「세미나」의 주제에서 벗어날 염려가 있으며 둘째의 방식은 짧은 시간에 전부 다룰 수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앞으로 사회과학 방법론에 관한 논의가 더욱 폭 넓고 깊게 다루어질 것이라 기대하면서, 행정학의 연구방법 중, 문제선정의 기초에 한정하여 몇 가지만 고찰하겠다. 이 문제는 특정한 연구방법이라고 하기 보다는 좀 더 일반적인 것이며 다른 분야와 중복되는 점이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19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