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무원의 형식주의적 태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출세란 상대적인 개념으로서 욕구가 충족된 상태를 주관적으로 평가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연구는 공무원들의 형식주의적인 근무태도를 이와같은 출세 및 조직구성원의 일반적인 욕구체계와 관련시키면서 필자가 조사한 「한국공무원 해태조사보고」(1972)의 일부를 참고로 하여 조직심리학적 입장에서 검토를 시도한 것이다. 여기서 나온 결과의 일부는 특히 고급관리자의 부하통률에 있어서 하나의 참고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