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증산행정의 비교연구

이 연구의 목적을 기술하기 전에 먼저 이 연구가 시작된 경위 및 동기를 밝혀야 할 것 같다. 논의가 시작된 것은 일찌기 1966년부터 주로 미국의 비교 및 발전행정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자들에 의한 것이며 이들이 동료인 동양 몇나라의 행정학 교수들에게 이야기가 되어 시작되었으며 본격화된 것은 Rockfeller재단으로 부터 우선 15,000불의 연구비를 지급받게 된 1968년 부터인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따라 구체적으로 연구진이 짜여지고 1968년 10월에 Manila에서 1차회합이 개최되었으며 참여자는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