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례와 Case Method

Case method란 사례(case)를 통한 하나의 교육의 방법이며 동시에 하나의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경우 사례는 하나의 교육도구(tool), 장치(device) 또는 재료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수 많은 교육의 방법, 기술, 장치, 도구 또는 넓은 의미에 있어서의 교재가 고찰되고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여기서 그 종류를 나열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본다. 이러한 교육의 방법이나 기술 또는 그 재료의 효과적인 선택은 오직 누구에게 어떠한 목적으로 그리고 무엇을 교육하느냐에 달려 있으며 사례와 case method도 그 중의 하나인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case method는 법학, 의학, 정신의학, 사회과학, 경영학 그리고 행정학 및 정치학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으며 경영학및 행정학분야에서는 우리나라에서는 극히 최근에 그리고 아주 몇몇 기관에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근자에 와서는 이것이 인간관계에 관한 문제해결의 중요한 방도로서도 개발되고 이용되기 시작하였다. 물론 이와같은 인간관계에의 이용은 주로 행동과학이 본궤도에 오르기 시작한 1950년대 후반부터인 것 같으나 그것의 인간관계에 관한 문제해결을 위한 잠재적 효능을 발견하기 시작한 것은 후술하는 바와 같이 그 역사가 오래이다. 이것은 인간관계(Human relations)분야의 사례의 개발과 이용 자체와는 관계없다. 즉 모든 사례의 토의과정자체에서 오는 가장 중요한 부산물이라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