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농촌지역사회개발과 농협의 역할 - 새마을 운동과 관련하여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호선

Issue Date
1974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2 No.1, pp. 260-271
Abstract
사회의 발전이란 인간의 경제적 후생증대와 합리적인 사회생활을 수반하는 것이어야 한다. 개발이란 인간의 물질적 욕망 뿐만 아니라 인간의 기타 폭넓은 욕구와 인간생활의 사회적 조건을 개선하는데 있는 것으로, 경제적 성장에 사회적 발전을 가미한 것을 의미한다. 경제적 성장면에서 한국은 제 1,2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을 통해 연평균 8.6%의 유례없는 고도성장을 이룩함으로써 여타 개발도상국들에게는 성공적인 경제발전의 산 표본이 되고 있다. 그러나 지난날의 경제발전은 주로 도시와 비농업부문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농업부문과 비농업부문간에 심한 개발격차를 야기하여, 이의 과감한 해소없이는 국가경제의 지속적 성장이 어려울 정도로 주요한 정책과제로 등장하였다. 여기서 농촌과 농업부문의 상대적 집중개발이란 절박성을 안은 채 시작된 제3차 경제개발은 그 추진과정에서 「새마을운동」이라는 독특한 농촌지역사회개발운동이 잉태되었다는 점을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29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