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 지도자의 역할 , 선출 및 지도기술

불행히도 우리나라는 타율적으로 전후 양분되어 경쟁을 벌이고 있어 언제나 불안한 상태를 면하고 있지 못하나 남북한 다같이 이념을 달라도 발전을 위한 경쟁을 벌이고 있어 지난 4,000년의 역사에 비하면 전후 짧은 기간에 이룩한 우리의 업적은 크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발전사업의 일환으로 우리가 벌이고 있는 것이 새마을 사업이며 이의 성패는 우리 남한 더 나아가 한국의 자유사회화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이를 비판적으로 보는 사람은 행정주도성과 사전의 많은 연구의 결핍을 지적하고 있으나 이미 4,5년 체험을 쌓고 있어 자진적으로 민간주도 및 그간의 경험에 입각한 이론의 구성을 모색할 때가 오지 않았나 생각된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그간 새마을 운동의 성패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생각되는 지도자의 역할은 무엇이며 이러한 역할을 담당한 지도자는 어떠한 특정자격을 가진 사람이어야 하며 이들은 어떠한 방법으로 선출, 관리할 것이며 끝으로 새마을 운동의 성패에 관련되는 주요변수를 추출하고 이들중 지도자의 성공을 위한 지도기술은 어떠한 것을 생각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을 모색해 보고자 한 것이다. 왜냐하면 이제 많은 노력으로 성공한 지도자가 적지 않게 산출되었음으로 이들이 그간 지도한 체험에 비추어 성공으로 이끄는 공통요인을 찾아낼 수 있지 않을가 하는 착안에서 착상된 것이다. 물론 이러한 첫 시도의 결과 추출된 것의 보편성, 과학성의 정도가 높지 않을 것은 자인하지만 우리가 계속 시도하면 이의 수준을 계속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