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졸업생이 학계에 미친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원우

Issue Date
1969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7 No.1, pp. 67-77
Abstract
본 대학원의 학칙 제1조에 의하면 학교의 설립목적을 「……교육법에 의거하여 행정학을 심오정치하게 연구하고 그 응용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행정기관의 고급공무원을 양성함」에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다시 말하자면 본 대학원은 단순히 행정실무에 관한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할용케 하는 이른바 공무원의 훈련기관과는 달라 교육법의 이념에 입각하여 행정학을 이론적으로 연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는 고급공무원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기관이라는 점에 하나의 특색이 있다. 따라서 본 대학원은 개설된지 10년에 이르는 동안 수많은 유능한 중견고급공무원을 행정실무계에 진출케 함과 동시에 행정학을 위시한 인접사회과학분야에 상당한 수의 인재를 배출케 하였으며, 그 학문적 성과도 결코 과소평가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 있다. 본고는 이러한 관점에 입각하여 본 대학원의 졸업생 가운데서 특히 학계에 진출한 상황과 그들의 현재의 활동에 관해 살펴 봄으로써 본 대학원의 지난 10년간의 성과의 일면을 평가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4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