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대학원이 행정업무에 미친 영향

도입된 문명의 이기가 실제로 이기일 수 있기 위하여는 이것을 완전히 이용할 줄 알아야 하고 또한 이것의 이용으로 말미암아 이에 상당한 혜택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그러한 문명의 이기는 단순한 장식물이 되거나 오히려 해기가 된다. 우리 나라에 행정학이 도입된 시기는 대체로 서울대학교에 행정대학원이 설립된 시기와 같으며 꼭 십년을 헤아린다. 또한 우리나라 행정학의 역사는 곡 행정대학원의 역사이기도 하다. 그간에 국내의 대부분의 대학원에서는 행정학과를 두고 행정학을 강의하고 있으며 또한 행정대학원이 서울대학교 이외에서도 두곳에나 생겼다. 이들 학교와 강의내용은 대체로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의 그것이 기준이 되어 있는 것 같고 또한 서울대학교의 교수나 졸업생들이 강의를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저서가 이들의 교과서의 주요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와 같이 행정대학원이 행정학계에 미친 영향이라는 것은 절대적이며 사실상 대부분 이들이 개척한 분야라는 것을 아무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행정대학원이 그러면 행정실무의 향상과 개선에 얼마나 도움을 주었는가? 행정대학원이 창립된지 만십년이 되는 오늘날 이제 이러한 물음에 대한 해답을 검토하고 반성할 시기에 도달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