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행정과 한국인사행정이론

Abstract

지난 4월 8일 행정대학원에서 미국의 Edward W. Weidner가 발전행정에 관한 특강을 마친 후 질문을 받고 있을 때 중앙공무원교육원의 박교수는 영유창한 영어로 발전행정이 국가의 발전목표를 집행하기 위한 것은 좋은데 구체적으로 종래의 행정학하고 어떻게 다르냐고 질문을 하였다. 사실상 우리나라에서 1964년에 필자가 행정학회에서 발전행정이라고 하는 것을 소개한 후 많은 분의 매력, 관심을 끌어 왔으며 또한 많은 대학에서 그 명칭을 개발행정이라고 하든 발전행정이라고 하든 거의 다 명칭을 가지게 되었음은 다행이나 여기서 무엇을 한 학기동안 다루며 종래의 행정학과 여하히 다르게 가르치느냐 하는 것이 교수들의 문제점이었던 것이며 이러한 문제점을 박교수는 우리에게 발전행정분야에서 의 거물로 알려진 Weidner를 마지하여 평소의 의문점을 풀어 볼려고 질문한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