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군사혁명정부와 조직개편(The Military Government of Korea and Reorganiz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석준

Issue Date
196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6 No.1, pp. 215-235
Abstract
조직은 주어진 목표의 달성을 위한 수단이다. 그러므로 조직의 개편은 이 목표를 더 잘 달성하려는 인간의 노력이라 하겠다. 조직이 정부기관인 경우에는 이와 같은 제목표는 사회에 있어서 정치적으로 중요성을 보유한 집단들에 의하여 결정된다. 이들 집단간의 구조적 관계는 시간과 장소에 따라서 상이하기 때문에, 정치적 구조가 정치체계에 주는 목표도 시간과 장소에 따라서 상이한 것이다. 다른 한편에서는 행정의 성과와 관료행태가 조직개편의 노력에 의하여 선택받는 동시에, 그것에 선택력을 가하기도 하는 것이다. 본논문의 목적은 위에 든 제변수 즉 조직개편, 목표, 정치구조 그리고 관료행태유형사이에 작용하는 관련성을 고찰하는 것인바, 그 고찰과정에서 필자는 특히 조직개편이란 변수의 여러 측면에 중점을 두려고 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4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