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군사정부하에 있어서의 두 개의 행정개혁에 관한 비교연구 - 제일차경제개발 5개년계획과 기본운영계획제도

조직론자들 가운데서 고전적 조직론자들은 공식적인 기구나 기술적인 관점에 입각한 조직개편을 취급하고 있고, 행태론적인 지향을 띄고 있는 학자들은 감독상태의 변경이나 또는 관련된 행태의 제변수라는 기준에 입각해서 이 문제를 취급하고 있다. 최근의 이론들은 특히 조직 안에서 일어나는 변화의 과정을 검토하는 것에 쏠리고 있다. 보다 최근에 등장한 T-집단방법은 심층심리의 지식을 활용하여 조직구성원의 인간관계에 관한 인식과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쓰여지고 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조직론의 대부분은 조직내적 측면에 치중하고 있으며, 그 관점은 미시적이며, 조직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도외시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