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사범대학에서의 인성교육 효율화 방안을 위한 조사 연구 : 지도교수 면담 지도를 중심으로
Facilitating character education in college of education: With special regard to faculty adviso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동일김태선
Issue Date
2002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Citation
사대논총, Vol.65, pp. 1-28
Keywords
인성교육지도교수면담지도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대 사범대 학생을 대상으로 사범대의 인성교육 활성화방안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설문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예비설문을 통해 학생들이 사범대의 인성교육, 특히 지도교수님과의 면담에 대한 의견을 구하였고 이러한 예비설문과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본 설문을 제작하였다. 설문은 인성교육의 목표와 내용, 바람직한 면담지도교수님, 지도교수님과의 면담 내용, 진로 및 학업, 개인적인 문제, 지도교수님과의 면담 경험 등에 대한 질문으로 이루어졌다. 사범대 학생들이 생각하는 인성교육 및 인성지도의 목표는 올바른 교사의 자질함량이나 참된 교원 양성 등으로 교사가 되기 위한 자질을 함양을 우선으로 하였다. 사범대생이 기대하는 면담 지도교수님은 친근한 상담자 혹은 인생의 스승이며, 전문지식 전달자는 상대적으로 낮은 순위를 보였다. 또한 면담을 받고 싶은 지도 교수님의 성품으로도

학생에게 관심이 많고 배려하는 교수님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외에 진로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교수님을 바란다고 하였다. 교수님과의 상호작용을 위하여 교수님이 관심 갖기를 원하는 학교행사로는 학회관련 세미나, 신입생 환영회, 흠커밍데이 등을 꼽았다. 지도교수님과 의논하고 싶은 주제로는 앞으로의 진로가 두드러지게 높았고, 더불어 학업문제와 전공지식, 인생관과 삶의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했다. 또한 평소 학업 및 진로분야의 가장 큰 고민은 졸업 후의 진로이며, 교사의 장래성에 대한 확신부족도 많은 학생이 고민하는 문제였다. 이에 따라 현재 필요한 도움은 다양한 분야 진출에 관한 정보가 가장 필요하며, 인생선배로서의 조언이나 현장 선배와의 만남도 바란다고 하였다. 구체적으로 지도 교수님에게 졸업 후의 진로 탐색에 도움을 얻고 진로에 대한 교수님의 경험담을 듣고 싶다고 하였다. 또한 진심 어린 인간적 대화 역시 많은 학생들이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생들은 교수님에게 상담자의 모습을 기대하고 있으며 가장 필요로 하는 도움이 진로문제 라는 것이다. 지도교수님과 면담을 해본 학생 (60.6%)이 하지 않은 학생(39.4%)보다 많았는데, 면담은 대부분 한 학기에 한번 정도 이루어졌다. 면담의 주제로는 진로문제가 가장 많았고, 학업관련조언이나 교수님의 여러 경험담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었다고 한다. 면담의 좋은 점으로 가장 많이 꼽은 것은 교수님과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이다. 면담 경험이 없는 학생의 경우 면담이 활성화되지 않은 전공분위기 때문에 면담을 하기가 어렵다고 하였으며, 교수님의 무관심, 나의 용기부족도 하나의 이유라고 하였다. 형식적으로 방치된 면담지도를 활성화하기 위해 면담에서 활용 가능한 웍북을 제작, 교수들을 위한 면담지도 세미나와 워크샵 기획, 학생면담의 의무화, 면담지도의 학점화 등의 방안이 제시될 수 있다.
ISSN
1226-463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6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교육종합연구원)교육연구와 실천Journal of the College of Education (師大論叢) vol.64/65 (200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