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人體 힘의 變換系 : 스포오츠適性의 觀點에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絙世

Issue Date
1976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Citation
사대논총, Vol.14, pp. 129-134
Abstract
運動競技를 指導하는 데 있어서 各 競技者에게 適合한 種目을 決定해 주는 일은 체육교사나 코치에게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문제는 인간이 운동을 할 때 a. 보다 무거운 부하(load)에서 최대의 힘을 發揮할 수 있는 低 기어 型(low gear power type) b. 가벼운 부하에서 사용되는 高 기어型(high gear power type) C. 中 기어 型(medium gear type)을 區別하는 방법을 연구하여 왔다. 인간의 힘에 관한 연구는 많이 있었다. 그 例료는 써전트(Sargant, 1921: 188-194)에 의한 수직도 측정이 있고 힐(Hill 1938:136-195)에 의해서 개구리 근육의 특이한 平衡狀態 및 인간의 節肉에 이 平衡狀態에의 適用 走, 跳, 授, 時의 최대 힘의 측정이 있다. 이 論文은 各 競技者가 최대의 힘을 내는 것을 기준으로 스포오츠 적성을 결정하는 방법을 연구한 것이다. 힘은 一定한 條件 아래에서 가장 適合한 부하일 때 최대로 發揮된다. 그러므로 最適 負荷가 아닌 다른 부하는 최대 힘을 발휘하는데 방해와 제한이 되는 要因인 것이다. 自動車의 例를 들면 出發時에는 최대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低 기어(low geqr)가 사용된다. 그러나 힘은 速度가 增加함에 따라 감소한다. 따라서 적은 힘으로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일의 量에 變化가 불가피 할 때 高 기어(high gear)가 사용되고 그렇게 되면 자동차는 최대의 힘을 발휘하게 된다.
ISSN
1226-463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66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