讀書能力育成을 위한 寶驗硏究

Abstract

數育의 重要한 課題중 하나는 學習者가 갖추어야 할 가장 基本的인 能力인 學習을 위한 學習能力을 얼마나 갖출 수 있는가 하는 問題로 指網될 수 있다. 이는 個人이 태어날 때부터 지니고 있는 潜在可能性의 영역을 開發可能性으로 이끌어 얼마나 그 폭을 넓힐수 있는가 하는 問題이기도 하다. 이러한 可能性외 伸張을 위하여 敎育現場에서는 數育目標와 內容, 그리고 學習者에 따라 수 않은 行動戰略과 學習活動戰略을 投入하여 그 能力과 技能을 開發育成지키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戰略的 投入手段에 의해서 또 硏究의 論理에 의해서 學習者의 行動變化를 期待하고 있으며 또, 그 變化程度의 効果를 檢證評價하고 있다. 本 硏究는 위와같은 간단한 敎育原理를 基本想定으로 하여, 學習者의 學習을 위한 學習能力이 무엇이며, 이것이 存在한다면 敎育現場에서 育成시킬 수 있는 學習의 心理的 變因이 될 것인가에 대해서 그 關係를 將明코자 시도된 硏究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