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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과학 강연 프로그램 현황 연구 : 과학기술엠버서더 강연사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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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경화-
dc.contributor.author김서령-
dc.contributor.author김성숙-
dc.contributor.author김완순-
dc.contributor.author박혜숙-
dc.contributor.author정문자-
dc.date.accessioned2011-01-19T22:24:35Z-
dc.date.available2011-01-19T22:24:35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citation교육과 실천, Vol.72, pp. 101-122-
dc.identifier.issn1226-463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72725-
dc.description본 논문은 본 연구진이 과학문화재단에 제출한 보고서 '과학기술앰버서더 강연 운영사업의 발전 방향 연구'를 기반으로 작성됨.-
dc.description.abstract한국교육개발원(2006)은 미래의 한국 사회를 저출산 · 고령화의 인구 구조 개편, 정치 · 행정체제의 분권 · 지방화, 지식기반사회, 정보화, 세계화의 심화, 다문화주의 전개 및 남북한 통합 등으로 전망하여, 미래사회에서는 자기주도 학습과 문제해결력 등의 강조와 함께 국민들의 평생학습 수요에 따른 학교의 역할이 제고될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래사회의 학제는 학습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도록 초 · 중 · 고의 기본 학제 외에 각종 학습결과를 인증 받는 특별학제와 평생학습제도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정부 · 민간 합동작업단(2006)은 함께 가는 희망 한국 건설을 위한 5대 전략 중의 인적자원을 육성하고 경제 · 사회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인력개발 체계를 구축할 것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에게 방과 후 활동 등 양질의 다양한 교육기회가 제공되고 학생들의 다양한 선택권이 보장되도록 제도를 마련할 것을 권고 하였다. 이와 같이 앞으로의 교육은 학교에서의 교육도 중요하지만 학교 밖에서의 교육도 큰 몫을 해야 한다. 더구나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서는 인터넷이나 이동 통신 방송, 유무선 방송 등 우리가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길이 다양하게 열려져 있으므로 교육환경이 바뀔 수밖에 없다. 동아사이언스(2005)는 이러한 정보화 혁명 속에서의 과학교육을 대중매체, 과학관 등 학교 밖의 관점을 위주로 하여 다양하게 제시하여 과학문화 육성에 이바지 하고자 하였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종합연구원-
dc.title국내·외 과학 강연 프로그램 현황 연구 : 과학기술엠버서더 강연사업을 중심으로-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교육과 실천-
dc.citation.endpage122-
dc.citation.pages101-122-
dc.citation.startpage101-
dc.citation.volume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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