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도 중국 섬서의 식물표본 탐사

Plant exploration in prov. Shaanxi of China in 2008

From June 29th to July 3rd 2008 and August 27th - 31st 2008 in southern Shaanxi, our team consisting of three and four members conducted the plant exploration two times to conduct plant survey project. Province Shannxi was selected because it has diverse temperate species. Also due to the earthquake in Sichuan, major collections in western China had been changed. The goal of our group is to collect diverse vascular plant specimens in Shaanxi area. A total of 1,589 specimens were collected of 103 families, 261 genera and 545 taxa of vascular plants. One copy of our collections was given to PE as an agreement.

세계 각국은 자국의 식물자원을 조사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작업을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특히 생물종자원이 급속히 멸종되면서 관속식물의 다양성에 대한 보존은 지구상 또는 세계 각국의 주요 관심사이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에서는 생물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 및 보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전체 보유 생물종에 대한 기초조사를 통한 목록화 및 이를 기반으로 한 분류학적 연구는 가장 기초가 되는 연구 활동이 된다. 다양한 식물종은 미래 자원으로서 또한, 국가의 지속가능한 이용 자원으로서 그 가치와 중요성이 강조되어 다양성의 보존은 세계 각국의 의무 사항이다. 따라서, 자원 식물을 확보하기 위한 국가적 전략 수립은 시급하며(과학기술부, 2001), 특히 국내에 분포하는 식물종에 대한 충분한 자료 및 표본의 확보와 함께 근연종이 분포하는 인접 국가의 식물표본 확보가 중요하다.

히말라야와 중국서부 지역은 해발고와 지형과 기후의 복잡성으로 인하여 다양한 생육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지구상에서 매우 독특한 온대식물상의 다양성을 보이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으나 현재 이와 같은 다양성의 기록은 매우 빈약하며 이 지역의 자원에 대한 세계적인 수요에 비하면 정보가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이 지역의 식물 종수는 약 10,000종이고, 이중 고유종은 3,160종으로 31.6% 이며, 특히 히말라야 동부지역(4,000 m 이상의 티벳 지역과 중국의 사천, 운남, 섬서 남부 지역 포함)은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하는 Rhododendron(225종 이상), Pedicularis(200여종), Gentiana(100여종), Saussurea(100여종), Primula(100여종) 같은 속들은 생물다양성의 중심지이다(Conservation International, 2010; The Arnold Arboretum, 2010; Yoshida, 2008).

최근 Harvard 대학을 중심으로 한 중국-미국 공동조사팀의 구성으로 The Biodiversity of

Hengduan Mountains project가 형성되어 몇 년 동안 이 지역의 관속식물과 선태류 및 고등균류에 대한 다양성 연구가 최근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다(Harvard University, 2010).

그러나 발굴되지 않은 자원이 많고 지역 내의 종에 대한 변이를 충분히 반영할 만큼의 표본인프라가 없는 상황에서 이 지역의 표본에 대한 표본의 수요는 선진국의 주요 표본관에서도 크다(Table 1).

본 연구의 대상지역은 섬서 남부(서안 남부에 해당되는 태백산 남사면 위주) 및 남서부(감숙과 사천의 경계지역)로 식물 표본을 확보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