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크리스토발과 치아파스의 향기를 찾아서

Abstract

2009년 1월의 어느 겨울날, 오아하카(Oaxaca)를 출발한 산크리스토발 데 라스카사스(San Cristóbal de las Casas. 이하 산크리스토발이라고 약칭한다.) 행 야간 버스가 새벽 공기를 가르며 치아파스(Chiapas) 주로 들어섰다. 구릉들 사이로 낮게 깔린 안개 숲 위로 붉은색 기운을 흩뿌리며 아침 해가 스산한 모습으로 떠올랐다. 상상 속에서 그려 왔던 치아파스의 모습도 머릿속에 함께 차올랐다. 가슴도 가볍게 뛰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