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수복술식에서의 고려 사항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병훈

Issue Date
2004-01
Publisher
대한치과의사협회
Citation
대한치과의사협회지 2004;42(1):24-31
Abstract
구치부에서 어떤 수복재를 사용할 것인가에 관해서는 치질 손상의 정도, 재료의 물성, 구강내 조건, 술자의 선호도 및 심미성을 포함한 환자의 기대 수준 등이 복합적으로 고려되어야 될 것이다. 아말감이나 주조 금과 같은 금속재료들은 수복물의 파절, 변연파절, 2차 우식, 등의 단점이 오늘날까지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에 소개되고 있는 심미수복재에 비해 우수한 재료의 물성으로 인해서 하중이 많이 가해지는 구치부에서 수복재로 주로 선택되고 있다.
그러나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일반 대중들의 심미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비록 금속재료에 비해 물성은 취약하나 환자들의 심미적인 욕구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치아색의 복합레진이나 도재의 사용이 점차적으로 증가되고 있다. 현대의 수복치과학에서는 심미수복재의 보급과 접착수복술의 임상적용이 보편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심미수복재들의 경우에는 접착수복술을 이용하여 치아에 양호한 접착을 얻고는 있지만 아직 변연변색, 이차우식, 수복물의 파절, 및 마모저항성의 부족으로 인한 외형의 상실, 등이 문제가 되고 있다.
ISSN
0376-4672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40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