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horizontal microgap Location on the bone Loss around 2-piece implants

2-piece 임플란트에서 미세 간극의 수평적 위치 변화에 따른 골 소실 비교 연구

2-piece 임플란트에서는 초기 치유 기간 동안 0.9-1.6mm의 골 소실이 일어나는데 2-piece 임플란트의 미세 간극과 그에 따른 생물학적 폭경의 형성이 중요한 원인이다. 최근 수직적으로 미세 간극의 위치를 변화시킴으로 골 소실의 양을 줄일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이번 실험의 목적은 미세 간극의 수평적 위치 변화에 따른 골 소실의 양을 비교하는데 있다.

하악에서 인접하여 최소 2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는 7 무치악 부위에 총 15개의 Osseotitie XP 4/5를 식립하였다. 이때 임플란트의 상연이 주위 치조골과 일치하게 식립하였고 무작위로 선택하여 한 그룹(W군)에서는 wide diameter healing abutment를 연결하였고 다른 한 그룹(S군)에서는 standard diameter healing abutment를 연결하였다. 3개월의 치유 기간후 보철 과정을 시작하였으며 이 때 healing abutment와 같은 크기의 prosthetic component를 이용하였다.

임플란트 식립 직후, 3개월의 치유 기간이 지난 보철 직전(Interval Ⅰ)에, 보철 과정 직후(Interval Ⅱ)에 각각 치근단 방사선 사진을 찍어 각 단계에서의 골 소실 양을 비교하였다.

W군의 경우 골 소실의 양이 Interval Ⅰ에서 1.60±0.78, Interval Ⅰ+Ⅱ에서 2.36±0.29이었고 S군에서는 Interval Ⅰ에서 1.5810±0.3030, Interval Ⅰ+Ⅱ에서는 1.7346±0.4199이었다. W군에서는 Interval Ⅰ와 Ⅰ+Ⅱ에서의 골 소실 양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할 만한 차이를 보였으며, Interval Ⅰ+Ⅱ에서의 W군과 S군에서의 골 소실 양도 통계학적으로 유일할 만한 차이를 나타냈었다.

미세간극; 수평적 위치변화; 생물학적 폭경; 골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