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외래에서의 진정법

최근에 의식하 진정법(conscious sedation)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치과 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국소마취나 부위마취를 필요로 하는 여러 수술에서 고조되고 있다. 진정법을 외래수술과 병용하면 안락하고 이완된 상태를 환자에게 제공하면서 환자로 하여금 수술에 협조적으로 만들어 외과의에게 보다 편안한 수술조건을 만들어 준다. 또한 수술로 인한 생리적 스트레스를 경감시켜 관상동맥질환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가진 환자에서 보다 안전한 외과적 치료를 가능하게 한다. 저자는 진정법의 종류, 진정법의 준비 및 시행시의 임상적 고려사항, 치과에서 많이 이용되는 이산화질소(N2O)를 이용한 흡입마취제 및 진정법과 연관된 심각한 합병증의 종류와 이에 대한 예방법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