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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활용: 트위터, 수업에 활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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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윤희정

Issue Date
2011-03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Center for Teaching & Learning(CTL)
Citation
가르침과 배움, Vol.23, pp. 39-42
Abstract
첨단의 기술 및 네트워크를 통한 소통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폭발적이라 할 만큼 확산되고 있는 것이 바로 SNS(Social Network System)입니다. 위키피디아에는 그 개념을개인이 인맥구축을 목적으로 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일명TGIF라 불리우는트위터, 구글, 아이폰, 페이스북이 바로 SNS 기반의 미디어들입니다. 언론 뿐 아니라 선거에도 영향력을 미칠 정도로 현재 SNS는 다른 어떤 도구들 보다고 강력한 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트위터는 140자 내에 자신의 글을 작성하고 구독자들은 실시간으로 받아보고 반응할 수 있는 작지만 강력한 매체입니다.

가입 및 활용이 편리하여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매체로 소통의 용이성 및 네트워킹의 간편성 등의 이유로 최근에는 대학 수업에서 이 트위터를 활용하는 사례

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트위터로 상호작용을 활성화하였을 때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연락처를 따로 알 필요 없이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

·수업을 듣는 누구나 프로젝트에 자유롭게 참여하여 협동이 가능

·교수자가 수시로 공지사항(기한일, 테스트 내용)이나 새로운 뉴스 등을 학생들에게 알릴 수 있음

·트위터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Brainstorming에 유용

·교수자이든 학생이든 흥미로운 웹사이트나 정보를 post 해서 공유·트위터의 특성상 의견제시하기의 부담이 적기 때문에 설문조사, 질문, 피드백 등 활발히 이루어짐

· 트위터를 이용하면 교실에서보다 다양하고 많은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이는 배움의 기회가 늘어나는 효과를 수반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5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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