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파수 선택적 페이딩 환경에서 등화기의 평균 제곱 오차를 이용한 QAM 신호의 적응 출력 제어

Equalizer MSE Based Adaptive Power Control of QAM signals in Frequency Selective Fading

다중 레벨 QAM 신호를 수신하기 위해서는 수신 신호의 전력 크기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어야 한다. 주파수 비 선택적 페이딩 환경에서는 파일럿 심볼을 이용한 적응 출력 제어 방식이 많이 연구 되고 있으나, 심볼간 간섭이 있는 주파수 선택적 페이딩 환경에서의 적응 출력 제어 방식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본 논문에서는 심볼간 간섭이 있는 고정 무선 채널 환경에서 등화기의 평균 제곱 오차를 이용한 송신단 적응 출력 제어 방식을 제안 하고 그 성능을 분석 한다. 또한 제안된 기법이 기존의 주파수 비선택적 페이딩 환경에서 제안된 파일럿 심볼을 이용한 송신단 출력 제어 방식뿐만 아니라 주파수 선택적 페이딩 환경에서 제안된 등화기의 계수를 이용한 적응 출력 제어 방식에 비해 우수한 성능을 가짐을 전산 모의 실험으로 검증한다.

등화기; MSE; QAM; 출력 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