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도시의 삶에서 친밀공동체의 의의 : The Significance of Intimate Communities in Modern Urban Life

Abstract

이 글은 현대 도시의 삶에서 형성된 개인주의적 삶의 양식을 옹호하면서, 이러한 개체성을 보완하는 공동체의 유형을 친밀공동체라는 이름으로 정립하고자 한다. 또한 친밀공동체들이 생겨날 수 있는 기반이자 친밀공동체들 스스로의 생산물이기도 한 도시마을이라는 공간에도 주목하고자 한다. 한국에서 친밀공동체라 불릴 수 있는 집단은 1990년대 중반 공동육아에서 시작되었고, 이들은 기존의 다른 도시공동체들과 달리 개체성에 기초한 자발적 협동으로 전인격적 관계를 실현하였다. 낭만적 사랑으로 대표되어 왔던 친밀관계가 위기를 맞고 있는 지금, 친밀공동체는 사랑을 보완하는 우정의 관계망으로서 익명적 도시의 삶을 살아가는 개인들에게 자기를 찾을 수 있는 힘을 준다.

친밀공동체론은 사회 전체를 공동체로 만들겠다는 발상과는 거리가 멀다.

개인이 그가 맺는 모든 사회적 관계들에서 공동임을 느낄 수 있는 공동체 사회는 환상이거나 아니면 상상된 공동체의 이데올로기에 따른 전체주의 사회이다. 그렇다고 해서 친밀공동체론이 사회주의적 기획들과 대립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친밀공동체는 공공 영역에서 자본주의적인 사적 영역에 맞서는 하나의 동력이 될 수 있다. 흔히 사적 영역으로 분류되는 친밀관계들의

확장은 공적 영역을 강조해온 사회주의적 기획들과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상호 보완 관계에 있다. 그리고 이 두 가지가 서로를 상승시키는 관계를 맺는다면 자본주의적인 사적 영역을 통제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In this paper, I defend the individualistic way of life and suggest the type of communities which supplement this lifestyle. I refer to these communities as 'intimate communities'. An 'urban village' in this paper is the base of emerging intimate communities and their products. In Korea, urban villages are formed by communal childcare cooperatives, which are operated through voluntary actions. The crisis ofintimate relations reliant on the semantics of romantic love can be overcome by intimate communities, which arenetworks of love and friendship.

The theory of intimate communities is opposed to the idea of a communal society, but not opposed to socialistic plans advocating for social publicness. The intimate sphere can be in harmony with the public sphere and have the potential of social solidarity, and the interrelationship of intimacy and publicness can control the capitalistic sp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