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련 신호에 따른 반향제거기의 초기화 특성

Initialization Performance of Echo Canceller Training Signals

V.34급 고속 음성대역 모뎀에서는 고성능의 반향제거기 초기화를 필요로 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V.34권고안에서는 반향제거기를 위한 MD라는 초기화 신호구간을 정의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MD구간을 사용하지 않고도 등화기 초기화를 위하여 정의되었던 PP구간을 활용하여 반향제거기를 초기화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이를 MD구간 사용 초기화 방법과의 비교를 통해 그 성능을 검증한다.

훈련 신호; 반향제거기 초기화; V.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