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실험을 위한 그리드 협업 환경 구조 = A grid collaboration environment for remote experiments in arospace

원격 실험이 제공되는 협업 환경 구성에 있어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참여자들 간의 고가의 실험 장비와 실험 결과를 공유하고 실험 결과를 토대로 온라인상에서 토의할 수 있는 환경 제공에 있다. 특히 연구자간의 원격회의와 결과 파일 공유는 불충분한 실험장비들을 공동 활용하여 실험 수행에 필요한 비용 및 원격지에서의 실험 수행을 위한 시간 소요의 절감 효과가 크다. 이 논문에서는 그리드상에 원격 실험을 요청하고 그 결과를 연구자간에 협업 환경을 지원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프로토타입 설계를 실제 가능성을 고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