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사이버스페이스의 공간개념과 구축공간의 상관관계 고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권영걸; 강성중
Issue Date
2005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형연구소
Citation
造形 FORM, Vol.28, pp. 3-9
Abstract
인간에게 공간은 외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삶을 영위하도록 도와주는 그릇이었으며 동시에 인간의 가치관과 사회의 모습을 담아주는 거울이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공간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물적 존재로서 공간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공간을 형성하게 한 사회·문화·기술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근래 공간에서 가장 심대한 변화를 이낀 것은 디지털 기술이라 할 수 있으며, 디지털 기술은 사회와 문화를 모두 변화시킨 중요한 요인이다. 사이버공간의 등장과 가속화된 공간의 디지털화는 공간을 구축하고 표현하는 기술만을 변모시킨 것이 아니라 공간과 인간의 관계를 크게 바꾸고 있다. 사이버스페이스라는 새로운 개념의 공간 출현은 공간을 인간의 공간 인식을 변화시켰으며, 이러한 변화 요인들은 다양한 모습으로 촉각적이고 실제적인 공간에 반영되기 시작했다.
비물질(非物質) 공간이라 할 수 있는 사이버스페이스와 물질공간의 관계는 여러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투 공간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한정하여 이해하고자 한다. 첫째, 사이버스페이스이라는 공간이 가져온 공간관의 변화를 물질공간과 대비하여 살펴본다. 둘째, 사이버스페이스와 물질공간을 비교를 통하여, 사이버스페이스의 차별적인 공간 특성들을 도출한다. 셋째, 사이버스페이스의 공간특성이 물질공간에 반영될 수 있는 방법과 그 의미를 규명한다. 이상과 같은 연구를 통해 그 역할과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사이버스페이스를 공간디자인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사이버스페이스의 차별적인 개념과 특성이 공간디자인과 공간 구축에 어떤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본다. 이로부터 물질공간의 디자인과 구축에 있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86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미술대학)Visual Arts Institute (조형연구소)Form (조형)Form (조형) vol.28 (2005)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