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사회의 통과의례-아랍 문화권을 중심으로

Abstract

이슬람사회는 넓은 의미로 이슬람 종교가 사회생활과 그 구성원의 의식구조에 지배적으로 작용하는 전세계 11억 이상의 무슬림 공동체를 지칭한다. 따라서 논의의 효율성을 위해 이 논문에서는 이슬람식 생활의 전통성과 원류가 비교적 뚜렷이 부각되는 중동-아랍사회를 대상으로 그곳의 일반화된 통과의례(通過儀禮)를 개괄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아랍사회란 개념도 북아프리카에서 걸프 지역에 걸쳐 지리적으로나 종족적으로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한 집단을 포괄한다. 통례적으로 문화적 개념으로서 아랍어를 공용어로 해서 스스로 아랍인이라고 자청하면서 이슬람교를 믿는 문화공동체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