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구스틴 쿠에바의『라틴아메리카 자본주의 발달사』

Abstract

필자는 1986년 멕시코국립대학교(UNAM)라틴아메리카 지역학과로 유학을 갔다. 학기가 시작하기까지는 약간의 시간이 있어서 학과 교수를 찾아뵙고 미리 읽을 만한 책을 소개해 달라고 부탁했다. 그때 이것만은 꼭 읽고 오라고 추천해준 책이 바로 에두아르도 갈레아노의『수탈된 대지』, 스탠리 스테인과 바바라 스테인의

『라틴아메리카의 식민 유산』, 아구스틴 쿠에바

카 자본주의 발달사』(El desarrollo del

capitalismo en America Latina) 이렇게 세 권이었다. 나는 이 책들을 모르는 단어 하나하나 빠짐없이 사전을 찾아가면서 정말 꼼꼼히 읽었다. 국내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시각, 그야말로 자신의 문제를 자신의 방식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참신함이 돋보이는 책들이었다. 나는 이 세 권의 책을 통해 라틴아메리카에 대해 눈을 뜨게 되었고, 지금까지도 그때 습득한 시각이 나의 라틴아메리카 인식의 기본 바탕을 형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