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 이미지로서의 중국문자: 마테오 리치의 『서국기법』(西國記法)

Chinese Character as Memory Image: Matteo Riccis The Western Art of Memory(西國記法)

『서국기법』 은 여러 점에서 주목할 만한 저술이다. 이 책은 당대 서구 지식인들의 지식 활동 방법론이었던 기억술을 처음으로 중국에 소개하

였을 뿐 아니라, 그를 한자와 한자 텍스트를 기억하는 데 적용하려던 시도의 산물이다. 그 결과 이 책에는 서구 기억술이 근거하던 지식의 시각

화 원리가 그와는 다른 역사, 문화적 배경 속에서 형성된 중국문자에 적용될 때 생겨나는 편차와 간극들이 고스란히 드러나 있다. 나아가 여기

서 우리는 16세기 유럽 지식인이 자신에게는 완전히 낯설었던 중국의 언어와 문자를 어떻게 이해하였을까라는 중요한 질문에 실마리를 얻을 수 도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국내외에서 아직 본격적으로 연구된 바 없는 『서국기법』의 체계와 내용을 소개하는 데 초점을 맞추면서, 서양 기억술과 중국 문자가 만남으로써 제기되는 문제들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그를 위해 우선 서양 기억술의 기본 원리와 역사를 개괄한 후, 구체적으로 마테오 리치가 그를 한자와 한자 텍스트에 어떻게 적용하였는지 살펴볼 것이다.

마테오 리치; 『서국기법』; 기억술; 서구인들의 한자이해; Matteo Ricci; Xiguoji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