超高速 貨物運送船 時代의 到來

沿海航路용의 비교적 작은 초고속여객선인 Hovercraft, SES 등이 영국에서 1960년경에 개발되어 지금까지 편리하게 이용되어 왔다. 우리나라도 뒤늦게 970년대 말부터, 독자적으로 Hovercraft와 SES 등을 건조하여 국내연안항로에 취항해 왔으며 일부 수출도 해왔다. 그러나 근해나 원양항로용의 중∙대형초고속화물수송선은 20세기 말부터 미국, 영국, 일본, 핀란드, 호주를 비롯한 여러 나라와 우리나라에서 개발이 시작되어왔으나 아직 적극적인 실용화 단계에 이루지 못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