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경대학의 자치능력

Abstract

옆 나라 일본의 동경대학(東京大學)이 세계적인 명문대학이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원래 동대는 일본 명치(明治) 시대에 정부 관리를 양성하기 위하여 설립된 대학이며, 서구 학술이나 문명을 도입하는데 전력을 다했고 일본 정부가 적극적으로 후원해 온 대학이다. 최근에 세계 10위권 대학에 들지 못했다 하여 비판과 자성론이 쏟아지고 있지만 일본이 세계적으로 자랑하고 있는 대학에는 틀림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