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학총창의 임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권이혁

Issue Date
20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Association of Emeritus Professors)
Citation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 Vol.4, pp. 156-162
Abstract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대학총장의 임기는 4년이다. 대학에 따라 예외적인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4년이 보통이다. 언제부터인지 서울대학교를 비롯해 많은 대학에서 총장 직선제가 실시되고 여러 가지 부작용이 산출되는 것은 우리들이 잘 경험하고 있는 바이다. 물론 어떤 제도이긴 장단점은 있다. 선거제에도 많은 장·단점이 있고 임명제에도 많은 장·단점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나는 1996년에 학교법인 성균관대학 이사장에 취임하고 만 10년 동안 근무하다가 퇴임했다. 취임하기 전의 나의 요구사항은 총장직선제 폐지였는데 성균관대학교에서는 당시 총장 정범진(丁範鎭) 박사가 전체 교수회의를 소집하여 총장 직선제폐지를 의결했던 것으로 듣고 있다. 그리하여 성균관대학교에서는 총장 임명이 이사회 전결사항으로 되어 있다. 그 동안 얻은 경험으로는 직선제를 폐지하니 교수 간의 파벌 싸움이 없어지는 등 많은 장점이 나타났다. 근래에는 대학에 따라 간선제를 채택하는 대학이 늘고 있다. 아예 직선제를 없애자는 주장도 점증하고 있다.
ISSN
2005-052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001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