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과학과 시: 그 1. 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상만

Issue Date
2010
Publisher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Association of Emeritus Professors)
Citation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 Vol.6, pp. 128-134
Abstract
과학은 자연계에서 보편적 진리나 법칙의 발견을 목적으로 한 체계적 지식을 일컫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자연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자연과학을 과학이라 하기도 한다. 자연과학 중 지질학, 더 세분하면 암석학이 나의 전공이다. 지질조사를 위해 산야답사는 물론 채취한 암석 시료 등을 통해 지구의 성인을 구명하려는 지질학 연구에 평생을 몸 바쳐 왔다. 국내에서 지질도폭 조사차 수많은 산을 답사해 왔음은 물론 UNESCO산하 세계지질도 편찬위원회 사업의 일환으로 인도, 호주를 포함한 소위 남 및 동아시아의 변성지질도편찬위원회 책임자로 12년간에 걸쳐 그 업무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외국 산야를 답사하기도 했다. 이와 같이 평생을 암석과 함께 하면서 결국 나는 바위와 친구가 되었다. 나의 아호 마저 도암이다. 도는 말씀 언(言)변에 도(匋), 오가는 말씀 도이고, 암은 바위 암으로 암석과 대화를 나눈다는 뜻이다. 바위를 대하였을 때 암석에 관한 모든 지식을 아낌없이 퍼부어 주면 암석은 마치 하나의 여과기처럼 알맞은 것만 걸러서 나에게 반사적으로 튕겨 준다. 이렇듯 나는 암석과 대화를 나누게 된 것이다.
ISSN
2005-052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006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