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초등 교원 양성 기관에서 강의와 교육 실습의 연계 방안: 미국의 PDS 적용을 중심으로
Learning from the Experiences of U.S. PDS on How to Integrate Lecture and Practicum in the Korean Elementary Teacher Education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평국-
dc.date.accessioned2013-01-17T08:45:33Z-
dc.date.available2013-01-17T08:45:33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citation교육연구와 실천, Vol.78, pp. 61-90-
dc.identifier.issn1226-463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0640-
dc.description이 연구는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에서 개최한 학술대회(2011. 11. 25.)에서 발표한 내용을 정리한 것임.-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미국의 펜실베니아 주립대와 그 지역 교육청 사이의 연합에 따라 운영되고 있는 PDS의 사례를 고찰하고 한국의 초등교육에서 대학 강의와 실습을 연계하는 방안을 도출하여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먼저 두 개의 실습 반, 학교별 인턴 조, 인턴 회의, 멘토 회의, PDA 회의, 세미나로 구성되는 PDS를 지탱하는 협동적 구조를 제시하였으며, 1년에 걸쳐 진행되는 다양한 PDS 실습생의 활동과 실습기간 중 수강하는 사회과 교육, 수학과 교육, 과학과 교육, 학급경영, 세미나 및 실습의 주요 목표와 과제와 평점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PDS가 한국 초등교육 실습에 주는 시사점과 PDS에 토대를 둔 대학 강의와 교육실습의 연계방안을 교직영역과 교과교육영역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교직영역에서 교직과목 4-5개와 수업실습Ⅰ을 3학년 1학기에 함께 배정하고 연계하여 지도할 것을, 교과교육영역에서 여러 교과교육Ⅱ와 수업 실습Ⅱ를 함께 3학년 2학기와 4학년 1학기에 배정하고 연계하여 지도할 것을 제안하였다.-
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경인교육대학교 해외파견 연구교수의 연구비 지원으로 연구된 것임-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dc.subject인턴-
dc.subject멘토-
dc.subject강의와 실습 연계-
dc.subjectPDS-
dc.subjectProfessional Development School-
dc.subjectintern-
dc.subjectmentor-
dc.subjectPDA-
dc.subjectProfessional Development Associate-
dc.subjectintegration of lecture-based courses and practicum-
dc.title초등 교원 양성 기관에서 강의와 교육 실습의 연계 방안: 미국의 PDS 적용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Learning from the Experiences of U.S. PDS on How to Integrate Lecture and Practicum in the Korean Elementary Teacher Education-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Pyeong-gook-
dc.author.alternative교육연구와 실천, vol.78, pp.-
dc.citation.journaltitle교육연구와 실천-
dc.citation.endpage90-
dc.citation.pages61-90-
dc.citation.startpage61-
dc.citation.volume7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교육종합연구원)교육연구와 실천교육연구와 실천 vol.78 (2012)
Files in This Item: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