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초등 교원 양성 기관에서 강의와 교육 실습의 연계 방안: 미국의 PDS 적용을 중심으로 : Learning from the Experiences of U.S. PDS on How to Integrate Lecture and Practicum in the Korean Elementary Teacher Educ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평국

Issue Date
20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Citation
교육연구와 실천, Vol.78, pp. 61-90
Keywords
인턴멘토강의와 실습 연계PDSProfessional Development SchoolinternmentorPDAProfessional Development Associateintegration of lecture-based courses and practicum
Description
이 연구는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에서 개최한 학술대회(2011. 11. 25.)에서 발표한 내용을 정리한 것임.
Abstract
이 연구는 미국의 펜실베니아 주립대와 그 지역 교육청 사이의 연합에 따라 운영되고 있는 PDS의 사례를 고찰하고 한국의 초등교육에서 대학 강의와 실습을 연계하는 방안을 도출하여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먼저 두 개의 실습 반, 학교별 인턴 조, 인턴 회의, 멘토 회의, PDA 회의, 세미나로 구성되는 PDS를 지탱하는 협동적 구조를 제시하였으며, 1년에 걸쳐 진행되는 다양한 PDS 실습생의 활동과 실습기간 중 수강하는 사회과 교육, 수학과 교육, 과학과 교육, 학급경영, 세미나 및 실습의 주요 목표와 과제와 평점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PDS가 한국 초등교육 실습에 주는 시사점과 PDS에 토대를 둔 대학 강의와 교육실습의 연계방안을 교직영역과 교과교육영역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교직영역에서 교직과목 4-5개와 수업실습Ⅰ을 3학년 1학기에 함께 배정하고 연계하여 지도할 것을, 교과교육영역에서 여러 교과교육Ⅱ와 수업 실습Ⅱ를 함께 3학년 2학기와 4학년 1학기에 배정하고 연계하여 지도할 것을 제안하였다.
ISSN
1226-463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06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