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생이 말하는 글쓰기] 내가 생각하는 글쓰기의 의미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상면-
dc.date.accessioned2009-08-31T03:34:01Z-
dc.date.available2009-08-31T03:34:01Z-
dc.date.issued2005-12-
dc.identifier.citation가르침과 배움, Vol.08, pp. 85-87-
dc.identifier.urihttp://ctl.snu.ac.kr-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137-
dc.description.abstract어떤 대상에 대해 객관적인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만 주관적인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려운 것 같다. 무엇의 의미를 판단하는 행위는 늘 가변적인 과정의 연속이기 때문이다. 의미는 개인차가 있으며 동일인 역시 시간상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말이다. 부자와 가난한 자의 100만 원에 대한 의미는 같을 수 없고 또한 그들의 경제적 상황에 따라 그 의미는 각기 달라질 것이다. '글쓰기'라는 대상 역시 이러한 관점의 틀을 크게 벗어나지는 않는다 소설가와 논설가가 글쓰기에 부여하는 의미는 다를 확률이 높으며 같은 장르의 글을 쓰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그 의미의 차이는 항상 있을 수 있다. 글쓰기에 대한 필자의 생각 역시 남들과는 똑같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그 의미를 되새기는 과정이 표면상 큰 가치가 없어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최소한 필자 스스로에게 '불변하는' 글쓰기의 의미를 정립하는 일은 지적인 의미에서 개인적 성숙의 계기가 될 것이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Center for Teaching & Learning(CTL)-
dc.subject표현수단-
dc.subject자기표현-
dc.subject표현과정-
dc.title[학생이 말하는 글쓰기] 내가 생각하는 글쓰기의 의미-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가르침과 배움-
dc.citation.endpage87-
dc.citation.pages85-87-
dc.citation.startpage85-
dc.citation.volume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